자사돌리고 심심하던차에 작성해봅니다.
공식홈피의 게시판 보면 다들 익시온, 대게 얘기만 하길래, 과연 익시온이 어느정도 성능인가 궁금해저서
몇가지 테스트 해본걸 간략하게 적어보겠습니다.
주의 : 어디까지나 주관적 견해입니다. :)
먼저 라그나로크 오리진 데미지 관련 자료가 필요했는데, 아직 이렇다할 자료는 찾지 못했습니다.
대신 라그PC쪽 계산방식이 있길래 대충 대조해보니 얼추 따라가는것 같더군요.
데미지증가 관련자료 : http://www.inven.co.kr/board/ro/1951/3386
일단 저부분에서 눈여겨볼부분이, 전체ATK = 스테이터스ATK+전체장비ATK부분입니다.
증뎀관련 카드나 음식등등이 어떻게 적용되는지 먼저 살펴보면
가리비볶음에 원거리공격력증가%, 아처스켈카드 원거리공격력증가%, 터치옵에 붙은 원거리공격력증가%
이름이 같은녀석들은 합연산으로 계산됩니다.
가리볶음에 10%, 아처스켈2장 20%, 터치에 붙은 20%증가를 다 착용했다면 원거리 공격력증가 50%가됩니다 (당연한가....)
그외 증가옵션이라면, 스켈워커카드의 중형18%, 헤비크로스보우의 25%증뎀, 속성증뎀카드%
등이 있는데...
원거리공격력증가%는 전체ATK과 곱해져서 계산되어지고,
스켈워커나 헤비크로스보우의 증뎀은 스테이터스의ATK을 제외하고 장비ATK의 곱으로 계산됩니다.
먼가 복잡해보이지만, 간단히 증뎀옵이 별로 없다면, 원거리 공격력증가옵이 나을수 있으나, 증뎀옵이 많을수록, 헤비크로스보우나, 스켈워커카드가 더 많은 데미지를 줄수있다는것이죠.
대충 전체ATK = (스텟ATK+(장비ATK*증뎀옵) ) * 원거리공격력증가
원거리 공격력증가옵은 같은옵끼리 합연산이고, 그외 옵션은 곱연산이 됩니다.
길게썻는데, 대충!! 초기엔 터치가 좋을수있지만, 후반부엔 헤비크로스보우가 좋을수있다..정도로 정리될것같습니다.
이얘길 하려는게 아닌데 길어졌네요...
공속관련해서 몇가지 테스트를 해봤습니다.
아시다시피 익시온은 5%확율로 공속 30%증가가 붙어있습니다.
-제 의문은 정말 DPS가 30%증가 되는것인가 였습니다.
몇가지 짚고 넘어갈부분이 있어서 적어보겠습니다.
- 더블스트레핑(이하덥스) 및 레피드파이어(이하 레피드)는 공속에 따라 쿨이 달라진다고만 표기되어있고 어느정도줄어드는지는 자료가 없다.
- 자동공격의 경우 덥스와 평타가 동시에 나가는것으로 판단되나 내부 매커니즘을 알길이 없다.
- 일반적 공속구간에서 덥스3방(3X2) 평타4방(4) 이후 레피드(10)가 나간다.
- 공속이 빨라지는 구간에서는 덥스2방혹은1방 평타6방혹은8방 이후 레피드가 나간다.(대략공속400~500구간)
제가 인시온을 안만들어서 익시온으로 테스트해보진 못했지만, 공속증가 메커니즘이 같을것으로 판단하고, 어질99찍은프리셋과 어질적게찍은 프리셋으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.
테스트 방법
각각 공속이 다른 프리셋으로 1사이클(레피드발사를 1사이클로설정)의 시간을 측정하고
공속 만큼 전체 DPS가 증가했는지 계산
- 1사이클 : 덥스3방+평타4방-->레피드 파이어
총 레피드 10회의 시간을 측정한다.
공속181% : 49.07초
공속241% : 43.92초
- 공속이 181에서 241로 33%증가를 보였습니다.
* 공속 181%는 1초에 평타를 1.81회 쏜다는 의미 입니다. 1.81회에서 2.41회 = 2.41/1.81 = 1.331
공속181% : 49.07초 -> 레피드10회 / 49.07 -> 초당 0.203790 레피드사이클
공속241% : 43.92초 -> 레피드10회 / 43.92 -> 초당 0.2276867 레피드사이클
실제 공격력증가는 11%로 계산이 나오네요.
위의 경우 덥스를 넣어서 계산하였지만, 덥스를 빼고 공속241로 사고실험만 계산해보겠습니다.
- 레피드를 쏘기위한조건 10발 / 평타 초당 2.41발 = 4.1493초+레피드쏘는시간.
* 덥스섞는거랑 별차이 없네요? 2~3초차이? 계산은 생략하겠습니다...
추가로 덥스섞는것과 평타의 딜차이만 볼까요?
* 덥스3방+평타4방 = 덥스1방=350%딜, 덥스3*350 : 평타4*100, 레피드1*700 = 2150%딜 (대충생략된것도있음)
* 평타10방+레피드 = 1700%딜
덥스를 넣는게 딜이 더 좋네요......(당연한가;)
생략된부분이 있는데, 참새딜과 강화 덥스입니다. 이부분은 굳이 넣지 않아도 될것같아서 생략했습니다.
대충 덥스넣는게 딜이더쎄고, 공속증가만큼 DPS는 증가하지 않는다가 제가 테스트한 결론이였습니다.
장비선택에 참고되셨으면 좋겠네요.
PS : 예전엔(디아2) 이런거 많이 즐겼는데 이젠 좀귀찮기도.....
울르랑 헤비가 궁금했는데 헤비도 10강되서 이속패널티 제거되면 5초이후에 공 25% 증가 ㅗㅜㅑ
아주아주 대에충 저렇게 되는이유는 덥스에 있습니다.
덥스가 2방을쏘는 기술이고, 증가된 공속만큼 쿨이 줄지않기 때문이죠..